일반상식 바람직한 자녀지도를 위한 효율적인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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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작성일 25-02-27 09:03 조회 18회 댓글 0건본문
바람직한 자녀지도를 위한 효율적인 의사소통
Ⅰ.들어가는 말
청소년이 그들의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인 가치관, 행동양식, 지식등을 최초로 익히고습득하는 곳이 가정임을 상기할때 가정은 청소년의 양육과 사회화를 담당하는 일차적 교육기관이라고 볼수 있다. 특히 청소년기는 바람직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도래할 성인으로서의 삶을 준비하는 시기로서 가정환경이나 분위기, 그리고 부모의 지도와 교육의 영향이 그 어느때 보다 크게 작용할수 있는 시기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가정교육의 일차적인 담당자가 부모들임을 상기해 볼때 자녀지도에 대한 부모의 자세와 역량이 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주요 관건이 된다고 볼수 있으며, 특히 청소년은 가변적이고 과도적인 시기적 특성으로 말미암아 부모와의 갈등이 잦아지고 그들의 지도 과정에 있어서도 곤란과 어려움에 봉착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 부모의 자녀지도에 대한 이해와 지도 능력이 필요한 시점이다.(한국 청소년 연구 제 16호)
이에 부모들이 힘과 권의를 사용하지 않고도 자녀들의 책임성과 자율성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새로운 원리와 방법을 가정에서 잘 활용한다면
- 자녀와 효과적인 의사 소통을 하게 됨으로 좋은 관계를 발전 시킬수있고
- 자녀로 하여금 자기 존중감을 갖게 도우므로 자신과 남을 신뢰하게 되며
- 문제 상황에 봉착할때 자신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 처리하는 자
율적인 자녀를 육성할수 있다.
II. 부모의 훈육태도 유형
1) 바움린드에 의한 부모의 통제 유형
① 허용적 유형 : ▶ 유아에게 자율성을 허락한다.
▶ 수용하나 벌은 사용하지 않는다.
▶ 통제를 가하지 않는다.
▶ 외부에서 규정한 기준에 복종하도록 요구하지 않는다.
▶ 가족의 결정을 아동과 의논하여 정한다.
▶ 몇가지 집안일을 하도록 한다.
▶ 힘을 사용하기 보다 이유를 설명한다.
② 독재적 유형 : ▶ 체벌과 강압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 절대적 행동 기준에 의해 평가한다.
▶ 자율성을 제한한다.
▶ 아동의 자유의지를 구속한다.
▶ 복종을 요구한다.
③ 합리적 유형 : ▶ 의사소통을 격려한다.
▶ 한정된 범위 내에서 자율성을 허용한다.
▶ 논리적 설득, 권위, 강화등을 사용한다.